2023. 4. 5. 11:46ㆍ국제 교류 및 혁신·성장/NPO 보고서 및 연구자료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들을 신속하고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등 많은 도움을 얻지만 그에 못지 않은 부작용들로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음란․폭력 사이트를 비롯해서 건전하지 못한 커뮤니티․동호회, 해킹, 바이러스, 개인정보 유출, 사이버 성폭력, 언어폭력 및 언어훼손, 불법복제와 스팸메일 등 인터넷 역기능들은 사회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역기능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자제력이 미숙한 청소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것은 분명합니다. 전국의 초․중․고에 초고속 인터넷망이 깔리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다른 연령층보다 급증함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정보통신윤리위원회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정보 이용을 돕기 위해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이라는 교재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교재는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1․2장에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 정보통신윤리의 중요성과 네티켓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9장에서는 채팅, 음란물, 사이버 성폭력, 언어폭력, 온라인 게임, 사이버 중독, 와레즈, 불법복제 등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이 교재에서는 각 주제들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와 최근 보도된 신문기사들을 제시함으로서 청소년들에게 그 문제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게 했으며, 주입식으로 이해를 시키기보다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청소년들끼리 자신이 경험, 생각과 느낌을 나누고, 대책을 마련하면서 역기능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외에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사이트들을 추천하고, 불건전 정보를 발견했을 때 신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센터 및 신고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여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교재를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고, 보다 건전한 정보 이용을 위해 앞장 설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제1장 인터넷과 올바른 이용
1. 인터넷의 편리함과 올바르지 못한 이용형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1
2. 왜 올바르게 이용해야 하는가?............................................................................................... 14
제2장 네티켓이란 무엇일까요?
1. 네티켓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7
2. 분야별 네티켓 수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
제3장 건강한 채팅 문화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자
1. 채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7
2. 최근 기사화된 채팅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28
3. 건강한 채팅 문화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30
4. 채팅방에서 이런 정도는 지켜야 하지 않을까요?.............................................................. 32
5. 이런 네티즌을 조심하라!.......................................................................................................... 33
6. 여학생들을 위한 채팅 및 번개 주의사항 10가지.............................................................. 34
제4장 음란물 우리가 차단한다
1. 음란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37
2. 음란물의 접촉 실태는 어떨까요?........................................................................................... 39
3. 최근 기사화된 음란물 문제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42
4. 음란물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44
5. 음란물이 왜 청소년들에게 나쁘다고 하는 것일까요?...................................................... 47
6. 음란물에 대한 대책 이 정도는 알고 있자구요.................................................................. 48
7. 이런 사이트 방문은 어떨까요?............................................................................................... 48
8. 음란 사이트에 중독된 것 같은데?......................................................................................... 49
9. 인터넷 음란물 신고 요령을 알아봅시다............................................................................... 54
제5장 사이버 성폭력 제대로 알고 대처하자
1. 사이버 성폭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57
2. 사이버 성폭력의 실태는 어떨까요?....................................................................................... 59
3. 최근 기사화된 사이버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62
4.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64
5.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66
6. 사이버 성폭력 만만하게 보면 큰 코 다칩니다.................................................................. 66
7. 올바르지 못한 대응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나요?.................................................... 67
8. 사이버 성폭력으로부터 내 자신을 지키자........................................................................... 67
9. 사이버 성폭력 신고 요령을 알아봅시다............................................................................... 69
제6장 인터넷 언어폭력과 훼손의 심각성 바로 알자
1. 인터넷 언어폭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73
2. 인터넷 언어폭력의 실태는 어떨까요?................................................................................. 76
3. 최근 기사화된 인터넷 언어폭력 문제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79
4. 언어훼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81
5. 인터넷 언어훼손의 실태는 어떨까요?................................................................................. 83
6. 최근 기사화된 인터넷 언어훼손 문제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84
7. 인터넷 언어폭력과 훼손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85
8. 인터넷 언어폭력, 왜 근절되어야 하는가........................................................................... 88
9. 인터넷에서 나의 언어생활을 개선하자.............................................................................. 88
제7장 스팸 메일, 이제 그만!
1. 스팸 메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93
2. 최근 기사화된 스팸 메일의 실태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95
3. 스팸 메일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96
4. 스팸 메일, 나에겐 안 통해!.................................................................................................. 98
제8장 와레즈 사이트의 정체를 파헤치자
1. 와레즈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01
2. 최근 기사화된 와레즈 사이트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103
3. 와레즈 사이트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104
4. 와레즈 사이트에서 받은 불법복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105
제9장 온라인 게임을 건전하게 즐기자
1.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09
2. 청소년들이 왜 게임에 빠져드는가?.................................................................................... 110
3. 온라인 게임의 어두운 얼굴................................................................................................... 111
4. 최근 기사화된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113
5.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15
6.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 117
7. 온라인 게임을 건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120
부록1. 인터넷 관련 각종 신고센터를 알아봅시다................................................................ 127
부록2. 인터넷 불건전 정보 신고 시 증거자료 첨부 방법.................................................. 128
부록3. 청소년 권장 사이트 (2001년 1월~9월)..................................................................... 129
부록4.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130
부록5. 정보통신윤리 용어 안내................................................................................................. 132
부록6. 네티켓 퀴즈....................................................................................................................... 134
부록7. 청소년 자원봉사 제도 안내........................................................................................... 141
내용 中..
제1장 인터넷과 올바른 이용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숙제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친구들과 게임을 즐기고, 음악을 듣거나 이메일로 멀리있는 친구에게 안부를 전하고, 채팅을 하며 보냅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는 보고(전자신문, 2001년 9월 24일자)가 있을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숙히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본적인 생활도구가 된 인터넷, 과연 인터넷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또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그냥’, ‘심심해서’, ‘사용 환경이 되니까’ 등등의 이유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함께 인터넷의 편리함과 문제점, 그리고 왜 정보통신윤리가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 인터넷의 편리함과 올바르지 못한 이용형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넷의 편리한 점은?
․정보 검색 가능
우리가 얻고자 하는 다양한 정보를 시간․공간의 제약 없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자 우편
한번의 클릭으로 바로 멀리 있는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고 즉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취미 활동
관심분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동호회나 모임 등을 통해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채팅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친구들을 사귈 수 있습니다.
․학습
인터넷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학습이 가능하고, 많은 학습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자기가 원하는 때,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도 예금, 입출금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이버 상담
생활하면서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고민들을 상담실에 직접 가지 않고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
필요한 물건을 직접 상점에 가지 않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화 생활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네티즌(netizen) : “Network”와 “Citizen”의 합성어로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인터넷의 가상 공간을 일상 생활과 같이 활동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 네티켓 : 네티켓(Netiquette)이란 통신망(network)과 예의범절(etiquette)의 합성어로 통신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사용자(네티즌)들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지키고 갖추어야 하는 예의 범절을 의미한다.
■ 이모티콘(emoticon) : 이모티콘이란 emotion(감정)과 icon(아이콘)을 합쳐서 만들어낸 인터넷 신조어이다. 전자메일이나 유즈넷 등의 텍스트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에 주로 사용되는 기호로 얼굴 표정을 뜻한다. 아스키 문자를 이용해 사람의 얼굴 표정을 손쉽게 표현함으로서 감정을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 ‘:-)’가 대표적이며, 이모티콘의 종류는 수백, 수천 개에 달하고 있다.
■ 인터넷 방송(Internet Broadcast) : 인터넷을 이용하여 방송을 하는 서비스로서 인터넷 회선을 통해서 방송 정보가 전세계로 전송된다. TV, 라디오 방송과는 달리 인터넷 전용 방송국에서는 언제든지 시청자가 지난 방송을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 화상채팅(Video Chat) :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 서비스로서 PC카메라 보급이 확산되면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문자 채팅에서 음성 채팅으로 발전한 채팅 서비스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PC카메라로 인하여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대화할 수 있는 화상 채팅으로 발전하고 있다.
■ 사이버 성폭력 : 사이버 공간상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사의 행위로서 성적인 메시지 전달, 성적 대화 요청 및 성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개인신상에 관한 정보 게시 등의 방식을 통하여 상대방의 의지와 관계없이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괴롭히는 행위이다.
■ 사이버 스토킹 : 사이버 스토킹이란 사이버공간에서 쪽지기능과 같은 instant messenger나 e-mail, 게시판을 통해 특정인을 지속적으로 쫓아다니면서 괴롭히는 것인데 토론실에서 자기와 다른 의견을 가진 여성을 대상으로, 또 자기의 성적인 지분거림을 받아들이지 않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 해킹 : 사용 권한이 없는 시스템을 침입하거나 수정 권한이 없는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행위이다.
■ 바이러스(virus) : 컴퓨터 또는 디스크에서부터 다른 컴퓨터와 디스크로 전염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바이러스 프로그램들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파괴시키려는 악의에 찬 의도를 가지고 제작된다. 따라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파괴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는 피해를 입게 된다.
■ 스팸 메일 : 스팸 메일은 정크 메일(Junk Mail), 벌크 메일(Bulk Mail)이라고도 한다.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인해 인터넷은 광고의 수단으로도 이용되는데 스팸 메일은 광고성 메일을 말하는 것으로 원치 않는 메일을 뜻한다. 이용자가 원치 않는 내용을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 발송하여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스팸 메일로 인해 이용자는 불필요한 메일 관리 뿐만 아니라 인터넷 트래픽의 가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메일 폭탄 : 메일 폭탄은 통신망을 마비시키기 위해 고의로 대용량의 파일을 날리는 범죄행위를 말한다. 스팸 메일이 일종의 광고 기법 중 하나로 인터넷 메일을 악용해 기업의 이익을 챙기는 행위라면 메일 폭탄은 고의성을 갖고 대용량의 파일을 보냄으로써 통신망을 마비시키는 범죄 행위다. 스팸 메일의 경우에는 1만~2만명 정도에게 동시에 메일을 보낸다 해도 메일의 크기가 10Kb 이하의 텍스트가 대부분이어서 사용자들을 귀찮게는 하지만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메일 폭탄은 수MB에서 수GB에 이르는 대용량의 파일을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보내기 때문에 시스템을 파괴시킬 수 있다.
■ 와레즈(warez) : ‘where it is’의 구어체적인 표현으로 인터넷상에 복제 소프트웨어를 모아놓은 사이트를 일컫는다. 즉, 각종 해킹용 프로그램이나 불법 게임 등을 모아 둔 사이트이다. 따라서 와레즈 사이트는 저작권법에 위배되므로 불법적인 사이트이다.
■ 불법 소프트웨어 : 정식으로 사용이 허락된 소프트웨어 외에 불법으로 유통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 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 : 유해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도록 막아 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백신 프로그램 : 컴퓨터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판별해 내고, 바이러스 프로그램에 의하여 손상된 디스크를 치료하는 일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프리웨어(freeware) : 상업용 수단으로 이용되거나 배포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자유롭게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 셰어웨어(shareware) :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지불하기 전에 미리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일반 사용자는 일정 기간동안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하여 보고 마음에 들면 가격을 지불한 다음에 사용하게 된다.
■ 크랙(crack) : 파일의 암호를 푸는 프로그램으로 날짜 기한을 등록하라는 메시지를 제거하거나 셰어웨어 프로그램을 정식 프로그램 버전으로 만들어 주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말한다.